[공학윤리]기말고사 시험 정리

류명운

·

2014. 12. 14. 22:09

반응형


 공학윤리기말고사정리.hwp


Q0 인터넷윤리가 왜 필요한지?

->기존 윤리학과는 다른 새로운 윤리의 필요성


Q.1 15p 왜 우리가 역기능에 쉽게 빠지게 되는지 리차드 루빈이 주장한 일곱 가지 유혹들에 대하여 적으시오.

->1속도 / 2프라이버시와 익명성 / 3매체의 본질

4심리적 매료 / 5최소 투자에 의한 최대 효과

6국제적 범위 / 7파괴력


Q2 18p 탈억제가 무엇인지 쓰시오(용어정리)

->실제생활에서 하지 않는 것을 인터넷생활에서 쉽게 하는 것을 뜻함


Q3 19p 인터넷 윤리의 네 가지 도덕 원리(이것을 간단하게 줄여서 RRJN이라고 부름)

->존중(respect), 책임(re-sponsibility), 정의(justice), 해약 금지(non-maleficence)


Q4 36p 소셜미디어가 무엇인지 쓰시오 (용어정리)

->다수에 의한 다양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뜻함


Q5 50p 순기능과 역기능 (특징과 순기능 역기능 정리해서)

인터넷의 특징

순기능

역기능

익명성 및 전파성

표현의 자유증대, 네트워크이론에 의한 시장 기회 확대

명예훼손, 사이버 폭력, 불법유해정보의 유통, 개인정보침해 , 주민번호 도용, 인터넷 사기

공유성 및 글로벌성

정보와 지식의 공개 및 공유, 편리성 및 자율성 제고

불법 청소년 유해정보의 유통, 지적재산권 침해, 규제 및 통제의 불능

빗물질적 가치관

빗물질 중심의 가치관 확산, 유형물 중심의 자산개념에서 무형물의 재산적 가치 제고

아바타, 아이템 거래 활성화 등 신규시장 등장, 게임머니, 사이버 머니의 등장과 유통 확대

사이버성 및 첨단성

시공을 초월한 커뮤니티 형성, 생활공간 확장 및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제공

하이테크 스트레스 ,

몰입 및 중독현상 등 개인 정체성 혼란


Q6 51p BYOD?(용어정리)

->실제로 업무에 회사에서 지급하는 기기가 아니라 개인이 소유한 기기들을 활용하여 업무환경에 적용하는 것


Q7 53p 인터넷 리터러시란?(용어정리)

->인터넷상에서 인터넷 기술을 통해서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말함


Q8 67p 전자상거래 형태

형태

내용

사례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 전자상거래로 기업이

기업을 대상

도매꾹 사이트

B2C(Business to Customer)

일반적인 쇼핑몰과 같이 기업이

개인 고객을 대상

일반쇼핑몰 사이트

C2C(Customet to Customer)

개인과 개인이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 상거래

옥션, 온켓, 오픈마켓

B2G(Business to Government)

기업이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조달청사이트


Q9 69p 에스크로 서비스 제도(결제대금 예치 제도)

->중간에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배송이 완료 된 후에 판매자에게 대금을 주는 안전장치


Q10 73p I-PIN의 장점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기위해 나옴)

->노출로 인한 신상정보 유출 피해 예방 가능

->발급 및 폐기 과정의 간소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간소화 및 보안강화


Q11 93p 사이버 언어의 발생 동기(왜 사이버 언어를 쓰느냐)

경제적동기->컴퓨터 자판의 타자 시간 단축

표현적동기->시간적인 효과를 이용하여 현재 자신의 상태를 생동감 있게 표현

오락적동기->언어를 수수께끼나 암호같은 형태로 표현해고 해독하는 데서 오는 재미

유대강화동기->네티즌 간의 동질감, 동료의식, 친밀감

심리적해방동기->규범에서 어긋나는 언어 형식의 사용에서 오는 일상에서 벗어난 해방감

Q12 126p 정보공급자의 직무별 분류(정보생산자, 제공자, 관리자)

정보생산자->각종 콘텐츠의 개발, 기존 콘텐츠를 가공처리하여 재생산(개발자, 인터넷사업자, 블로거)

(우리는 정보생산자에 가까운 입장임,)

정보제공자->각종 콘텐츠의 배포 및 공급(포털사업자, 모바일 앱스토어, SNS사업자, 콘텐츠 ISP)

정보관리자->각종 콘텐츠의 유통을 위한 서버 및 통신망 관리, 운영(호스팅업체, 인터넷데이터센터, ISP[:KT, LG U+, SK브로드밴드)


Q13 130p 정보생산자의 윤리적 쟁점에 대해 봐줄 것(간략하게 정리해볼 것)

정보 생산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책무는 이를 이용하는 수요자의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직무 그룹과 달리 몇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수요자는 자신이 이용하는 정보가 생산자보다 미미하므로 생산자의 도덕성과 정직성에 의존 할 수 밖에 없다. 또 생산된 콘텐츠는 짧은 시간에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정보생산자의 윤리적 쟁점은 다음과 같다.

1. 정보보안 - 정보를 고의적으로 훔치거나 파괴하려는 자들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야한다. 이를 위한 기술적 대응으로는 ->안전한 데이터 베이스의 설계와 안전한 세션관리 안전한 접근제어기술의 개발

2. 저작권보호 - 정보생산자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주장하듯이, 타인의 지식재산권에 대하여도 보호하여할 책임을 갖는다.

3. 표현의자유 -정보생산자는 자신이 생산하는 콘텐츠에 대해 정부 관련기관에 의한 내용등급표시의 의무사항이나 기본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4. 안전한 소프트웨어개발 - 정보생산자는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대해 품질 안전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5. 기밀유지 - 정보생산자가 자신의 직무수행에 의해 취득한 지식이나 기업의 중요정보에 대해서는 기밀을 유지해야 한다.

6. 기타윤리적 갈등

- 비지니스 수익성과 도덕적 책무간의 갈등

- 고의적 악성 소프트웨어의 유포

- 서비스를 빙자한 불법 개인정보의 획득


Q14 172p 본인확인제와 실명제(인터넷실명제)의 차이에 대하여 쓰시오

->본인확인제는 게시판에 의견을 작성할 때 본인여부에 대한 확인만 하는 반면, 인터넷 실명제란 게시판에 의견을 작성할 때 본인여부확인은 물론 본인의 실명을 표시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


Q15 201p 인터넷중독의원인(각 원인에 대해서 정리)

사이버공간의 특성

개인적 성격특성

사회문화적 요인

1익명성 2편리성

3현실도피 4재미와호기심

5통제감 6새로운 자아의 구현

7사회적지지

8가치규범의 부재성

9비대면성

1우울증

2높은 사회불안

3약한 자아 존중감

4낮은문제 해결능력

5왜곡된 인지적 특성

1급속한 사회변화

2건전한 놀이문화 및

가족과의 여가활동 부족

3사회문화적 통제시스템 부족

4정부의 가능과 역할미비


Q16 254p 저작권의 속성에 대해

- 저작권은 무체재산권이다 : 무형적 재산에 대한 지배권을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저작물은 일반 정보와 마찬가지로 공공재적 성격을 가지게 된다.

- 저작권은 시간적으로 제한된 권리이다 : 법률보호기간이 지나면 공유된다.

- 저작권은 배타적인 권리이다 : 권리자는 자신의 저작물을 스스로의 의도와 이익에 부합하는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Q17 262p 아이디어/표현 이분법

->어떤 사람이 기계제작방법에 관한 논문을 썼다면 그의 저작권은 표현된 그 논문에 대해서만 존재하며, 다른 사람이 그 논문 속에 들어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기계를 제작하는 것까지 막을 수 없다. 아이디어는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아이디어 표현 이분법이라고 한다.


Q18 263p 저작권보호기간

저작재산권은 저작자의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 후 50년간 보장된다.

공동저작물인 경우, 맨 마지막으로 사망한 저작자의 사망 후 50년간 존속한다.

(보호기간을 계산할 때는 저작자가 사망하거나 저작물을 창작 또는 공표한 다음해부터기산)

 

(밑으로 쭉 용어정리)

Q19 271p 삼진아웃제도

->삼진아웃제도는 저작권 침해로 3회 이상 경고를 받고도 침해 행위를 반복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이용자 계정을 정지시키는 제도를 말합니다.


Q20 272p 최소판매원칙(권리소진의 원칙)

->저작권자는 첫 판매의 권한은 가지고 있지만 재판매를 막을 권한은 없다는 것으로 권리 소진의 원칙이라고도 불린다.


Q21 322p 네카시즘

->‘네티즌메카시즘의 합성어로서, 네티즌들의 일방적 여론몰이를 빗대 네카시즘또는 마녀사냥이라고 부른다.


Q22 323p 인포데믹스

->‘정보전염병의 합성어로서, 부정확한 정보가 확산되면서 발생하는 각종 부작용을 인포데믹스라고 한다.


Q23 323p 사이버 명예훼손과 모욕에 대하여 정리 및 차이점

사이버 명예훼손->다른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인터넷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그 사람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올려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

사이버 모욕->사이버 공간에서 게시판, 대화방 또는 이메일 쪽지 등을 이용해서 어떤 사람에게 상스러운 욕설을 하거나 인격을 모욕하는 글을 보내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특정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더라도 욕설로 게시판을 도배하는 것도 해당된다.

사이버 명예훼손과 사이버 모욕 의 차이

모욕은 명예훼손과는 달리 구체적인 사실의 적시 없이 욕설이나 부적절한 표현으로 타인의 인격적인 가치에 대한 존중요구를 깎아내리는 가치판단이나 일반적인 의사표시에 의해 발생한다. 명예훼손은 상대방의 사생활이나 아직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공개적으로 게시하는 경우이다.


Q24 331p 피싱(용어정리)

->공신력 있는 업체나 금융기관 등의 웹 서버를 해킹하여 위장 사이트를 개설하고 고객들에게 스팸 메일을 전송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게 한 후 개인 정보나 금융정보 등르 가로채는 행위 이다.


Q25 343p 옵트-인 제도

통신판매업자 등이 수신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못하도록 수신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만 광고성 정보(스팸메일)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