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응용]XML 개요 정리

류명운

·

2015. 10. 3.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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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XML_AZ1.ppt

 

XML이란?

 1.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1998년 2월에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정한 확장형 마크업 언어

 2. 확장형: '기존에 없던 것을 새로 만들 수 있는'

 3. 마크업 언어: 문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추가적인 정보 표시 언어

 * XML은 새로운 마크업 언어를 개발하기 위한 수단, 즉 구조를 가지는 문서를 정의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로 생각하면 됨.

 4. XML이 개발되기 이전에 사용된 마크업 언어: HTML, SGML

 5. SGML을 통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마크업 언어: HTML

 

XML의 특징(다섯가지)

 1. 내용과 표현이 분리됨 (HTML태그는 주로 화면표현 / XML태그는 내용기술[XSL을통해화면편집가능])

 2. 단순성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다루기도 쉬움)

 3. 확장성 (태그의 확장성: 고정된 태그가 없어서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새롭게 만들 수 있음)

 4. 대체성 (데이터의 대체성: 문자, 음성, 동화상 등 각종 데이터 구조를 대체 가능)

 5. 자동화 (데이터 처리의 자동화: XML의 구조는 컨텐츠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기 떄문에 데이터 처리의 자동화를 좀 더 효율적으로 지원함)

 

XML의 장점(네가지)

 1. 확장성(Extensibility) - XML은 의 정의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

 2. 문서 구조(Structure)의 정의 - XML에서 사용자는 태그를 정의함에 있어 단순히 새로운 태그를 생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각각의 태그들 간의 관계를 정의함으로 써 구조적인 문서를 작성하도록 지원한다(태그를 포함한 데이터를 앨리먼트[Element]라고 한다)

 3. 유효성(validity & Well-formedness) - XML에서는 문법상에 오류가 존재하지 않도록 유효성 검사가 존재한다.

 4. 자료의 저장과 표현(Presentation)의 분리 - XML 문서는 내용을 가지고 있으면서, 표현에 대한 정의는 XSL을 통해 한다.

 

XML의 관련 표준(다섯가지)

 1. XSL(eXtensible Stylesheet Language) - XML 문서내의 데이터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표준 스타일시트(Stylesheet)를 제공)

 2. XLink(XML Linking Language)와 XML Pointer Language) - XML 링크에 관련된 기술

 3. XML Schema - 문서내의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계층구조 및 관계, 속성 규정 및 데이터 자료형 제한 및 확장)

 4. XML Namespace - 동일한 요소나 속성의 이름을 사용하는 문서들 사이에서 이름 충돌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

 5. XPath - XML언어로 쓰인 XML의 직접적인 확장이 아닌, 비 XML 언어. 하지만 XML 문서의 특정 부분을 가리키고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며, 문서 트리내의 특정 내용이나 구조를 참조하는 표현식을 지정할 수 있음

 

XML의 활용 분야(세가지)

  1. 금융, 전자상거래, 경영정보 분야

  2. 웹, 인터넷, 소프트웨어 분야

  3. 멀티미디어, 그래픽, 음성 분야

   1) 개방형 재정 정보 교환

   2) XML/EDI

   3) ebXML

   1) 채널 정의 포맷 

   2) 개방형 소프트웨어 기술

   3) 무선 마크업 언어

   4) 배포 및 복제 프로토콜

   1) 동기식 멀티미디어 통합 언어

   2) 벡터 그래픽 언어

   3) 악보 교환 포맷

   4) 정밀 그래픽 마크업 언어

 

 


 

 

ch01_XML의 개요1.ppt

 

마크업 정의 : 문서 구조를 정의하거나 표현하기 위한 부가적인 정보

 

문서의 구성 요소 3가지

 내용: 실제 문서 내용

 구조: 문서 구성 정보(제목, 장, 절, 각주, 문단 등)

 스타일: 문서 표현 정보(글꼴, 글자색, 글자 크기, 여백 등)

 

W3C(World Wide Wed Consortium) : XML 스펙과 버전 변경 및 새로운 기술을 표준화하는 기관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기술적 문서 마크업을 생성하는 기법 제공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 웹에서 정보를 표현할 목적으로 제안된 마크업 언어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SGML과 HTML의 장점을 합쳐 놓음

 

정보관리 변천사

 1990년대 이전

 자사에 맞는 문서 사용(파일 시스템)

 1990년대 초반

 데이터베이스 환경으로 전환

 1990년대 중반

 네트워크화 

 1990년대 후반

 XML 표준화

 2000년대 이후

 클라우드 컴퓨팅 

 

XML을 적용한 전자상거래 분야

 BtoB, 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 전자상거래

 BtoC, 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Bto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행정 기관 간 전자상거래

 CtoG, Customer to Government

 개인과 행정 기관 간 전자상거래

 

XML 응용 분야

 웹/인터넷

 CDF, OSD

 메타데이터

 RDF, MCF

 멀티미디어

 /그래픽/스피치

 WebGL, SMIL, PGML, MusicML, JSML

 비즈니스/금융

 OFX, XML/EDI, OTP, ICE

 수학, 과학

 MathML, CML, BSML

 

W3C구분 네 가지

 1. 구조(architecture)

 2. 기술과 사회(Technical & society)

 3.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4. WAI(Web Accessibility Initiative)

 

W3C 권고안 발전 5단계(노초후제권)

노트 -> 초안 -> 후보 권고안 -> 제안 권고안 -> 권고안

 

W3C 제정 웹 표준 목록(* 웹 표준은 끊임 없이 업데이트 됨)

 CSS, CGI, DOM, HTML, RDF, SVG, SOAP, SMIL, WSDL,

 XHTML, XML, XML 정보집합, Xpath, XPath, XQuery, XSLT

 

XML 관련 기술

 일반 기술

 namespace, DTD와 XML 스키마, CSS, XST, XSLT, Xpath, Xlink, Xpointer, DOM과 SAX

 보안 기술

 XML 서명, XML 암호화

 웹 서비스 기술

 SOAP, UDDI, WSDL, CXF, Axis2, JAXB 등

 

메타 언어로써 XML 사용 환경

 수학용 마크업 언어(MathML)

 화학용 마크업 언어(CML)

 지리용 마크업 언어(GML)

 그래픽 마크업 언어(SVG)

 

XML 편집기 - XML 스파이, 태그프리, XML NotePad, XML Pro, XML Writer 등

XML 파서 - Xerces 파서, Expat, MSXML 등

XML 데이터베이스 - BaseX, Senda, 오라클 XML DB, MS SQL Server 등

 

XML 기본 개념 10가지

 1. XML은 구조적인 데이터로 표현하여 작성한다.

 2. XML은 HTML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르다.

 3. XML은 텍스트지만, 읽는 것만 의미하지는 않는다.

 4. XML은 확장할 수 있다.

 5. XML은 기술의 집합이다.

 6. XML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발전한 기술이다.

 7. XML은 HTML에서 XHTML로 이끌었다.

 8. XML은 모듈식이다.

 9. XML은 RDF와 시맨틱 웹의 토대이다.

 10. XML은 라이센스 제약이 없고,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많은 지원이 있다.

 

XML 설계의 10가지 목표

 1. XML은 인터넷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XML은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야 한다.

 3. XML은 SGML과 호환되어야 한다.

 4. XML 문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은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5. XML에서 선택사항(옵션)은 최소여야 한다.

 6. XML 문서는 쉬워야 한다.

 7. XML 설계는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8. XML 설계는 정형적이고 간결해야 한다.

 9. XML 문서는 만들기 쉬어야 한다.

 10. XML을 작성할 때 간결성은 무시될 수 있다.

 


 

연습문제

 

Q1.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마크업 언어들이 있는지 조사해보고 그 이름과 특징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시오

 

Q2. HTML과 SGML 마크업 언어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Q3. 현재 웹 기반의 전자상거래 및 멀티미디어 처리 프로그램과 같은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데 HTML은 어떠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

 

Q4. 마크업 언어로서 XML이 갖는 주된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XML이 기존 HTMl, SGML과 비교하여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Q5. 다음은 XML에 대한 질문이다 각 질문에 간략히 기술하시오.

 (1) XMl이 개발된 동기는 무엇인가?

 (2) XMl의 설계 목표는 무엇인가?

 (3) XML은 문서를 구조화시킬 수 있는 마크업 언어이다. 여기서 문서를 구조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4) XML은 문서의 구조와 출력 모습을 분리한다. 이렇게 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특별히 HTML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 XML은 확장성이 뛰어난 마크업 언어라 한다. 여기서 확장성이라는 용어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6) XML은 W3C라는 단체에서 제정된 표준 규격이다. 여기서 표준 규격이라는 의미는 무엇이며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Q6. XML은 다른 마크업 언어를 정의할 수 있는 메타언어이다. 여기서 메타언어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하시오.

 

Q7. 현재 XML과 관련된 표준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그 표준들의 목록과 특징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시오.

 

Q8. XML의 활용분야는 매우 넓다. 몇 가지 사례를 찾아보고 그 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Q9. 공개용 XML 편집기를 찾아보고 직접 다운로드하여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하여 보라

 

Q10.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웹브라우저에서 XML 파서(parser)가 지원되는지 확인한 후, 어떠한 종류의 파서인지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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