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명과 기독교1]중간고사 시험 정리

류명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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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4. 22.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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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성경이란 무엇인가 * 구약:39/ 신약:27

정경 : 주후 387년 카르타고 공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어, 오늘날 교회에서 선포되는 말씀

(성서) (하나님의 말씀)이다. ->모든 책 중에 가장 고귀하고 위대한 책이면서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의심과 공격을 받음

- 원본에는 오류가 없다. (난해 성경구절: 타락한 인간의 이성과 지식의 한계에서 오는 문제)

- 신적인 권위를 가진다. (순종이 요구된다)

- 죄인의 구원에 있어, 구원받은 자의 삶의 교훈에 있어서 명료하다. (20:31,3:17)

- 성서 자체로 충분하다.

(성경)(하나님의 계시)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나타내 보이시는 것

- 일반 계시: 자연, 역사, 양심(인간을 구원하시는 계획을 알리는데 충분하지 않음), 믿는 자 믿지 않는 자 모두에게 나타남

- 특별 계시: 성서(영감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뜻과 구원의 계획을 문자화하여 객관적으로 드러내심

* 객관적: 성서의 내용을 가감삭제할 수 없음

- (성령 하나님)께서 (성경 기자)의 성품과 기질, 그들의 재능, 교육적 배경, 사상과 문체들을 사용하시되 (오류)가 없도록 성경전체를 완전하게 인도하셨다.


* 결론: (성서) (영감)(하나님의 말씀)으로 (정확)하고 (무오)하다.

무신론자들: 성경을 없애려 함(분서)

유물론자들(공산주의자들): 성경을 멸시(“종교는 아편이다”)

인본주의자들: 성경을 의심

인문주의자들: 성경을 천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다”-히브리서 4:12


2장 하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은 누구신가?

1)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다

2) 자존하신 하나님이시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다”-3:13

창조주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 하나님은 영이시다

1) 물질적 존재가 아니시다: 볼 수 없고, 어디에나 계시는 하나님이다.

2) 영원하시고 불변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시다.

3)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다: 모든 존재들로부터 분리되어 (구별)되신다.

4) 인격적인 하나님이시다: 지정의를 지니셨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신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신다)

하나님은 인간을 어떻게 대하시는가? * 하나님의 사랑: 은혜, 자비, 오래참으심

1) 의롭게 대하신다(피조물과의 관계에서 공정하시다)

1)통치하심에 있어서: 하나님은 우리의 재판장, (공의)로 우리를 통치하심 / 공의로 인간를 통치하심

2)심판하심에 있어서: 죄인과 순종하지 않는 자에게 심판하시는 (의로우신) 분이다 / 의로 인간을 심판하심

2) 선하게 대하신다

*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O)

* 완전한 (조화)(행복)을 계획하시도 실현하신다.

-> (사랑)(자비) (긍휼)(은혜)(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긍휼: 예수님이 불쌍히 여기셨다.

3) 진실하게 대하신다

하나님은 ()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진리)(예배)할찌니라”(요한복음 4:24)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1:1


3장 삼위일체란 무엇인가

삼위일체 교리: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본질적인 교리, 하나님의 존재 상태를 말하는 것

1) 삼위 하나님의 본질 은 하나이다. (일체성:unity)

- 세 위격은 한 본체: 성부(하나님) 성자(예수님) 성령(성령)은 한 분 하나님으로 존재하신다.

2) 삼위 하나님은 혼합되거나 분리되지 않는다. (순전성:simplicity)

- 서로 각각의 품성을 가지고 있다.

3) 삼위 하나님은 (영원)하시다.

4) 삼위의 하나님은 (존재상 동등)하시나 (사역상은 종속적)이다

- 사역상: 타락한 인간의 구원을 위해 단계적으로 역할이 다르게 일하심을 의미하는 것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의 대표

하나님의 독생자

인격적인 하나님

스스로 있는 분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출생하신 분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신 분

구원의 계획을 세우심

구원의 근거를 마련

구원의 적용

* 삼위의 하나님은 구원 사역에 있어 분업하여 일하신다.

* 성령의 역할: 말씀, 예수님을 증거, 인도, 계시, 기도를 중재

* 삼위일체에 대한 오해들

- 일신론: 성부(창조주) / 성자,성령(피조물)

- 양태론: 각 시대에 따라 하나님이 각각 다른 양식으로 나타난다/성부(구약), 성자(신약), 성령(현재)

- 삼신론: 하나님은 한 분이 아니라 세 분(일체성을부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하나님의 사랑)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태3:16

* 물에 들어가 있으면 죽음 (침례: 죄를 씻는다 / 세례)-마태3:16

Q. 존재론적 삼위일체와 관련 있는 성구? [고후13:13], [마태3:16], [1:3], [2:2], [4:4]


4장 하나님의 일하심

하나님은 (계획)하시며 세상을 (창조)하시며 우주만물을 (섭리)하신다

1. 하나님은 계획하신다.

1) 하나님의 통찰과 지식, 즉 지혜에 의해 기초한다.

2)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기초한다.

3) 포괄적이다

4) 절대적인 부분(구원)과 허용적인 부분(인간의 범죄)이 있다.

* 하나님의 (뜻과 지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계획은 (영원한 작정과 계획)에 따라서 반드시 이루신다.

2. 하나님은 창조하신다. :천지만물

- 창조의 기간: 6/ 안식일: 주일

- 창조의 의미: 하나님의 위대하심 선하심을 드러내심(에서 를 창조)

3. 하나님은 우주만물에 대하여 섭리하신다.

- 하나님의 창조세계 속에서 활동하시며 계획하시며 원리원칙을 가지신다.

1) 만물을 보존하신다: 물질세계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법칙)이며 (원리)이다.(자연법과는 다름)

* 자연법: 약육강식, 생존경쟁, 적자생존, 돌연변이

2) 인간에게 협력할 의지를 주셨다.

3) 만유의 주인으로 다스리신다(통치)

4) 필요시에는 기적도 행하신다.

4.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다.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그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엇으니”-1:11

인간의 원래 상태: 하나님의 형상->불순종->구원의계획


5장 인간이란?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2:7

하나님의 형상: 영과 도덕성(하나님과 교제가능/인간은 정신,마음,의지 기능을 가진 도덕적 존재)

1) 일분설: 인간은 육체로(진화론자들의 견해)

2) 이분설: 인간은 육체와 영혼으로(마태10:28/몸은죽여도영혼은)

3) 삼분설: 인간은 육체, , 혼으로(데살전5:23/영과혼과몸, 4:12/혼과영과및관절과골수)

- 인간은 (전인적) 존재->육체와 영과 혼을 지닌 존재 * 전인적: 지정의를 갖춘 사람을 뜻함.

- 인간의 행위: 육체와 영혼의 전인적 행동의 산물

- 인간의 범죄: 전인적 산물

- 인간의 구원: 전인적 구원(기독교가 말하는 인간의 구원)

아담 이후 영혼의 문제

1) 영혼 선재설: 하나님께서 출생하기 이전에 만들어 놓으셨다.

2) 영혼 창조설: 하나님께서 개별적으로 직접 창조하신다.

3) 영혼 출생설: 부모에게서 유전되어 출생한다.

결론

자연의 훼손이 아닌 (관리)의 의무: 인간에게만 부여하신 (의무) 이며 (특권)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 , )로 만들어진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행위)로 만들어진 (피조물)이다.

인간은 (육체와 영,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담의 후손은 육체와 영, 혼 모두 부모에게서 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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