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명과 기독교1]중간고사 시험 정리
류명운
·2015. 4. 22. 00:32
1장 성경이란 무엇인가 * 구약:39권 / 신약:27권
정경 : 주후 387년 카르타고 공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어, 오늘날 교회에서 선포되는 말씀
․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모든 책 중에 가장 고귀하고 위대한 책이면서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의심과 공격을 받음
- 원본에는 오류가 없다. (난해 성경구절: 타락한 인간의 이성과 지식의 한계에서 오는 문제)
- 신적인 권위를 가진다. (순종이 요구된다)
- 죄인의 구원에 있어, 구원받은 자의 삶의 교훈에 있어서 명료하다. (요20:31,디3:17)
- 성서 자체로 충분하다.
․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스스로 나타내 보이시는 것
- 일반 계시: 자연, 역사, 양심(인간을 구원하시는 계획을 알리는데 충분하지 않음), 믿는 자 믿지 않는 자 모두에게 나타남
- 특별 계시: 성서(영감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뜻과 구원의 계획을 문자화하여 객관적으로 드러내심
* 객관적: 성서의 내용을 가감삭제할 수 없음
- (성령 하나님)께서 (성경 기자)의 성품과 기질, 그들의 재능, 교육적 배경, 사상과 문체들을 사용하시되 (오류)가 없도록 성경전체를 완전하게 인도하셨다.
* 결론: (성서)는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정확)하고 (무오)하다.
․ 무신론자들: 성경을 없애려 함(분서)
․ 유물론자들(공산주의자들): 성경을 멸시(“종교는 아편이다”)
․ 인본주의자들: 성경을 의심
․ 인문주의자들: 성경을 천대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다”-히브리서 4:12
2장 하나님은 누구신가?
․ 하나님은 누구신가?
1)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다
2) 자존하신 하나님이시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다”-출3:13
․ 창조주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 하나님은 영이시다
1) 물질적 존재가 아니시다: 볼 수 없고, 어디에나 계시는 하나님이다.
2) 영원하시고 불변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시다.
3)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다: 모든 존재들로부터 분리되어 (구별)되신다.
4) 인격적인 하나님이시다: 지정의를 지니셨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신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신다)
․ 하나님은 인간을 어떻게 대하시는가? * 하나님의 사랑: 은혜, 자비, 오래참으심
1) 의롭게 대하신다(피조물과의 관계에서 공정하시다)
1)통치하심에 있어서: 하나님은 우리의 재판장, (공의)로 우리를 통치하심 / 공의로 인간를 통치하심
2)심판하심에 있어서: 죄인과 순종하지 않는 자에게 심판하시는 (의로우신) 분이다 / 의로 인간을 심판하심
2) 선하게 대하신다
*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O)
* 완전한 (조화)와 (행복)을 계획하시도 실현하신다.
-> (사랑)과 (자비)와 (긍휼)과 (은혜)와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 긍휼: 예수님이 불쌍히 여기셨다.
3) 진실하게 대하신다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찌니라”(요한복음 4:24)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
3장 삼위일체란 무엇인가
삼위일체 교리: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본질적인 교리, 하나님의 존재 상태를 말하는 것
1) 삼위 하나님의 본질 “영”은 하나이다. (일체성:unity)
- 세 위격은 한 본체: 성부(하나님) 성자(예수님) 성령(성령)은 한 분 하나님으로 존재하신다.
2) 삼위 하나님은 혼합되거나 분리되지 않는다. (순전성:simplicity)
- 서로 각각의 품성을 가지고 있다.
3) 삼위 하나님은 (영원)하시다.
4) 삼위의 하나님은 (존재상 동등)하시나 (사역상은 종속적)이다
- 사역상: 타락한 인간의 구원을 위해 단계적으로 역할이 다르게 일하심을 의미하는 것
성부 |
성자 |
성령 |
세 위격의 대표 |
하나님의 독생자 |
인격적인 하나님 |
스스로 있는 분 |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출생하신 분 |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신 분 |
구원의 계획을 세우심 |
구원의 근거를 마련 |
구원의 적용 |
* 삼위의 하나님은 구원 사역에 있어 분업하여 일하신다.
* 성령의 역할: 말씀, 예수님을 증거, 인도, 계시, 기도를 중재
* 삼위일체에 대한 오해들
- 일신론: 성부(창조주) / 성자,성령(피조물)
- 양태론: 각 시대에 따라 하나님이 각각 다른 양식으로 나타난다/성부(구약), 성자(신약), 성령(현재)
- 삼신론: 하나님은 한 분이 아니라 세 분(일체성을부인)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태3:16
* 물에 들어가 있으면 죽음 (침례: 죄를 씻는다 / 세례)-마태3:16
Q. 존재론적 삼위일체와 관련 있는 성구? [고후13:13], [마태3:16], [엡1:3], [시2:2], [갈4:4]
4장 하나님의 일하심
하나님은 (계획)하시며 세상을 (창조)하시며 우주만물을 (섭리)하신다
1. 하나님은 계획하신다.
1) 하나님의 통찰과 지식, 즉 지혜에 의해 기초한다.
2)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기초한다.
3) 포괄적이다
4) 절대적인 부분(구원)과 허용적인 부분(인간의 범죄)이 있다.
* 하나님의 (뜻과 지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계획은 (영원한 작정과 계획)에 따라서 반드시 이루신다.
2. 하나님은 창조하신다. :천지만물
- 창조의 기간: 6일 / 안식일: 주일
- 창조의 의미: 하나님의 위대하심 선하심을 드러내심(무에서 유를 창조)
3. 하나님은 우주만물에 대하여 섭리하신다.
- 하나님의 창조세계 속에서 활동하시며 계획하시며 원리원칙을 가지신다.
1) 만물을 보존하신다: 물질세계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법칙)이며 (원리)이다.(자연법과는 다름)
* 자연법: 약육강식, 생존경쟁, 적자생존, 돌연변이
2) 인간에게 협력할 의지를 주셨다.
3) 만유의 주인으로 다스리신다(통치)
4) 필요시에는 기적도 행하신다.
4.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다.
★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그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엇으니”-엡1:11
인간의 원래 상태: 하나님의 형상->불순종->구원의계획
5장 인간이란?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창2:7
하나님의 형상: 영과 도덕성(하나님과 교제가능/인간은 정신,마음,의지 기능을 가진 도덕적 존재)
1) 일분설: 인간은 육체로(진화론자들의 견해)
2) 이분설: 인간은 육체와 영혼으로(마태10:28/몸은죽여도영혼은)
3) 삼분설: 인간은 육체, 영, 혼으로(데살전5:23/영과혼과몸, 히4:12/혼과영과및관절과골수)
- 인간은 (전인적) 존재->육체와 영과 혼을 지닌 존재 * 전인적: 지정의를 갖춘 사람을 뜻함.
- 인간의 행위: 육체와 영혼의 전인적 행동의 산물
- 인간의 범죄: 전인적 산물
- 인간의 구원: 전인적 구원(기독교가 말하는 인간의 구원)
아담 이후 영혼의 문제
1) 영혼 선재설: 하나님께서 출생하기 이전에 만들어 놓으셨다.
2) 영혼 창조설: 하나님께서 개별적으로 직접 창조하신다.
3) 영혼 출생설: 부모에게서 유전되어 출생한다.
결론
자연의 훼손이 아닌 (관리)의 의무: 인간에게만 부여하신 (의무) 이며 (특권)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인 (지, 정, 의)로 만들어진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행위)로 만들어진 (피조물)이다.
인간은 (육체와 영, 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담의 후손은 육체와 영, 혼 모두 부모에게서 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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