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보안]기말 프로젝트 최종발표-조별 감상문

류명운

·

2014. 11. 25. 18:56

반응형


감상문.hwp


다른 조 평가

1. 버퍼오버플로우 - 배, 이, 천

버퍼오버플로우 들어는 봤지만, 무엇인지 몰랐다. 하지만 개념에 대하여 민우네 조가 발표를 잘해주어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또한, 실제 구현을 하여 시현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2. 클라우드 보안 - 김, 윤, 박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에는 평소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영찬이네 발표를 통해 개념에 대한 이해가 더욱 더 확실해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시스템에서의 요소별 보안기술에 대하여서도 잘 정리하여 소개해주었다.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인터뷰를 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였는데 잘 한 것 같다.

 

3. USB 보안 - 안, 박, 이

USB보안 주제가 참 좋은 것 같다. 이 조는 조원들이 사비를 걷어 샌디스크(usb)를 직접 사서 해킹을 시연하는 모습까지 보여주었다. 누구나 하나쯤 갖고 있는 usb에 대한 주제를 잡아 거기에 적용되는 보안기술들을 소개해주는게 참신하다고 생각하였다.

 

4. 텔레그램 보안 채팅 - 임, 고, 신

고생 많이 한 상현이.. 저번 주 내내 과실에서 성현이형과 상현이와 밤을 지새웠는데, 아 왜안될까 하며 절규하던 상현이의 모습이 떠오른다. 들어보니, 결국 에러를 해결 한 것 같다. 정말 노력 많이 한 조이다 발표는 중간에 현우석 교수님 영어상담 때문에 보지 못하였다.

 

5. 안드로이드 보안 - 김, 김, 조

안드로이드 보안. 나도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 중 한명이다. 안드로이드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었는데 김예은이 발표하는 것을 보니까 정말 조사를 많이 했구나 싶었다. 발표 또한 잘했다. 나중에 궁금한게 있으면 김예은한테 물어봐야겠다. 또한, 이러한 여자 3명이서 열심히 잘 한 것 같다.

 

6.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일회용 비밀번호 기반의 거래연동 인증 기술 - 김, 김, 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개념 거래연동인증기술 방법 등에 대한 정리를 아주 잘 한 것 같다. 그냥 일반 정규 수업을 듣는 듯 한 느낌이 들 정도로 제대로 된 자료와 발표자의 발표자세가 돋보이는 조였다. 또한, 블루투스에 대한 내용도 조사하였는데, 이 또한 자료수집과 정리가 장난이 아니다.... 대단하다

 

7. 양자암호 보안 - 김, 홍, 장, 전

대단한 주제다. 흥미로운 주제여서 집중이 확 되었지만 이내 어려운 내용으로 인해..하지만 기존의 양자에 대한 내용보다는 쉽게 잘 정리하여 알려주는 것 같다. 또한, 정말 자료조사와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양자암호. ppt의 마지막에서도 말했듯이 양자암호를 이해하는 사람은 아직 없다고 한다.

 

8. 하둡기반의 비정상 텔레트래픽 감지 - 지, 조, 김

여러 가지 주제를 혼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 같다. 역시나 어려운 내용이었지만 이러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민준이형네 조원들은 이러한 최근 주요 IT 토픽에 대한 주제들을 자료조사하고 응용제안까지 하면서 많은 지식을 얻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정해덕교수님과 같이 진행한 논문자료의 일한이기 때문에 많은 준비를 한 것 같다. ppt또한 프레지를 사용하여 보는 즐거움이 있고, 발표자인 민준이형은 미리 발표문서를 준히하여와서 부족하지않는 지식의 상태로 발표를 잘 한 것 같다.

 

9. 후킹 - 김, 이, 이

인트로 영상으로 보여준 동영상은 정말 대박이었다. 이내 후킹에 대한 설명이 나왔는데, 자료구조에서 배운 ‘큐’의 개념과 인보시간에 배운 윈도우즈 작동원리 등이 나와 이해하기가 더 쉬웠다. 또한, 남자로써 게임 해킹도 가능하다는 말에 더 집중이 되었다. 해킹툴을 주제로 한 조는 성현이형네 조 밖에 없는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