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Tracert를 이용한 IP 경로 추적(J.Ship Team)

류명운

·

2015. 3. 19. 11:39

반응형


Tracert를 이용한 IP 경로 추적-조유빈,배민우,류명운.hwp


Tracert 툴을 이용하여 특정사이트에 접속하기 까지의 IP 경로 추적하기



[Tracert(Trace Route)란?] 

지정된 호스트에 도달할 때까지 통과하는 경로의 정보와 각 경로에서의 지연 시간을 추적하는 명령이다, 쉽게 경로 추적 툴이라고 볼 수 있다. (ICMP을 사용한다.)

 

[Tracert 사용법]


 [그림 2] 자신의 ip를 목적지로하여 경로 추적


시작 -> 실행-> cmd -> tracert 목적지ip 입력

[그림 2]는 자신의 ip를 목적지로 하여서 1번에 바로 추적 완료


 [그림 3] 도메인을 입력하여 ip경로 추적


[그림 3]은 목적지 주소에 도메인을 입력하여 ip경로를 추적한 경우이다.

 

왼쪽 그림은 google.com을 입력하여 경로추적에 성공한 경우이고,

오른쪽 그림은 naver.com을 입력하여 경로추적 중 방화벽에 막혀 실패한 경우이다.

 

* tracter는 ICMP를 이용하여 목적 서버를 공격할 수 있어 특정 웹사이트들은 막아놨다.

 

[Tracert 실행 구조]


[그림 4] tracert 실행 구조


[①] 목적지 주소를 나타낸다.

[②] 본인의 컴퓨터에서 목적지주소의 웹서버까지 가는데 거친 홉수를 나타낸다.

->즉, 본인 컴퓨터와 구글 웹 서버 사이에는 12개의 호스트가 있다는 것이다.

[③,④,⑤] RTT(Round Trip Time : 도착지에 도착하는데 걸린 시간)을 의미한다.

->즉, 보인 컴퓨터에서 바로 다음 번째 호스트까지는 각각 1ms, 4ms, 1ms 걸렸다는 의미이다.

* 혹시 네트워크가 엄청나게 느리다거나 연결이 되지 않을 때 RTT가 갑자기 증가한 호스트를 중점적으로 보면 될 것이다.

[⑥] 마지막으로 제일 우측 옆은 해당 홉의 호스트 이름과 IP주소를 표시한다.

이렇듯 tracert명령은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모두 모니터링 할 수 있으므로 ping명령보다 좀 더 디테일하게 네트워크 문제를 파악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겼을 때, 좀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호스트 간의 반응 속도를 점검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IP주소로 실제 주소 찾기]


[그림 5] KISAwhois - IP를 이용하여 실제 주소 찾기


[그림 5]와 같이 KISA에서 제공하는 WHOIS시스템을 이용하여 IP주소를 이용하여 실제 주소를 찾는다(http://whois.kr/kor/). 빨간 네모칸 안에 해당 IP주소 또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한다.

 

[그림 6]해당 ip주소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된다. 왼편-국내, 오른편-국외의 경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