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서대학교 15년도 2학기 2주차 묵상지[한국성서대 묵상지]

류명운

·

2015. 9. 4. 20:11

반응형


15-2학기 2주차(8.31-9.6).hwp


(8.31) 질문: 예레미야 애가에서 딸 내 백성의 죄가 무엇보다 무겁다고 했는가? 소돔의 죄악(예레미야 애가 4:6)


(9.1) 질문: 에스겔이 오른 쪽과 왼 쪽으로 눕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왼 쪽: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짐(에스겔 4:4)

 ->오른 쪽: 유다 족속의 죄를 담당함(에스겔 4:6)


(9.2) 질문: 에스겔이 성전 북문에서 본 모습은 무엇인가?  여인들이 앉아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하는 모습(에스겔 8:14)


(9.3) 질문: 여호와는 가증한 것을 제거하고 무엇을 주신다고 했는가? 한 마음, 새 영,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에스겔 11:18~20)


(9.4) 질문: 여호와 하나님은 거짓 선지자들을 어떤 동물에 비유하는가? 여우(에스겔 13:4)


(9.5) 질문: 여호와는 어떤 영혼이 죽을 것이라고 말하는가? 범죄하는 영혼(에스겔 18:20)


(9.6) 질문: 한 어머니의 딸이며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을 상징하는 이름은 무엇인가? 사마리아: 아홀라, 예루살렘: 오홀리바(에스겔 23:4)




다음 주차 부터는 학년 별 암송구절과 묵상지 내에 있는 생각하기(묵상)에 대한 제 생각도 같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쉬어가는 이야기(끄적끄적, 구원에 대하여)


신앙생활의 기반이 되는 구원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제가 다니는 교회의 담임목사님과 교내 세계문명 시리즈 시간에 듣고 배운 구원에 대한 정의와 다르게 이해하고 말하고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은 것 같아 머릿속에 이해한 내용을 정리도 할 겸 몇 자 끄적이겠습니다.  (제가 틀릴 수도있으니 그냥 막간 신학 공부한다는 차원에서 읽고 지적 부탁드립니다~) 



(말을 낮추고 반말로 머릿속에 있는 내용을 끄적이도록 하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기독교의 핵심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받는 다면 열에 아홉은 '구원(천국 가는 것)' 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 '천국' 이라는 곳을 가려면, 아니 구원은 어떻게 받는 것인가? 라고 이어서 질문 한다면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내 생각에 가장 많은 대답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도를 믿으면 구원을 받아 천국을 간다" 일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기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이라도 많은 이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사람들의 인식에 널리 박혀있는 변함이 없고 틀림이 없는 진리이다. 




그렇다면 한 가지 질문을 더 해보겠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도를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니, 당신은 당신의 선택에 의해서 예수를 믿었고 구원을 받는 것인가?"


이에 대한 나의 답은 글의 말미에 적도록 하고, 보다 좀 더 직설적으로 나의 마음 속에 있는 질문을 던져보겠다.



"당신은 당신이 하는  신앙생활이 구원에 0.00001% 라고  구원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가?" .




졸려... 잠 깰려고 글좀쓸랬더니... 안되겠다 몇일 밤샜더니... 다음주에 이어서 쓰겠습니다..


이어서 쓸 내용 키워드, : 칼빈주의, 알미니안주의, 예정론, 자유주의신학? 정도. 공부해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