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4] - 첫 프로젝트(hello world!) + 에뮬레이터 만들기
류명운
·2016. 3. 23. 04:49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4] - 첫 프로젝트(hello world!) + 에뮬레이터 만들기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4] - 첫 프로젝트(hello world!) + 에뮬레이터 만들기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3] - SDK Manager를 통한 개발시 필요한 플랫폼 설치하기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2]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1] - 자바 설치하기 + 환경 변수 설정하기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안드로이드 첫 프로젝트(hello world!) 생성하기와 작성한 프로젝트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뮬레이터(emulator)란? 모방 시스템이 피모방 시스템과 같은 데이터를 받아들여,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어떤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을 모방하는 장치 또는 컴퓨터 프로그램. 적용시키어 간단히 말하자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구동 가능한 가상 안드로이드 기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전 포스팅들에서 진행한 사항: java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 Android Studio 설치, SDK Manager를 통해 필요한 플랫폼을 추가로 설치
프로젝트 생성하기
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Quick Start]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가장 위쪽에 있는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 이후 프로젝트 진행 중 Run을 했을 때 해당 PC의 사용자 계정이 한글로 되어 있다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영문으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 Windows 8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
- Windows 7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
② 아래의 항목들을 설정 후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 Application name: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여 줍니다. (ex: Hello)
- Company Domain: 소속된 기관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여 줍니다. (ex: myeonguni.com)
- Package name: [Company Domain]의 입력 값과 [Application name]의 입력 값이 정렬되어 자동으로 입력되게 됩니다.
- Project location: 해당 프로젝트의 경로 입니다.
③ 어떤 플랫폼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인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희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이므로 [Phone and Tablet] 항목을 체크하여 줍니다.
그 아래쪽에 있는 'Minimum SDK' 항목은 새로 만들 앱이 예전 단말기 중에 어떤 것까지 지원할 것인지를 지정합니다. 만약 'Android 4.0.3'이 선택되어 있다면 이 버전이 실행되는 단말까지 지원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는 항목들을 그대로 두고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④ 위 그림은 앱을 실행했을 때 처음 보이는 화면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기본으로 'Blank Activity'라는 화면이 선택되어 있는데 저희는 단순한 형태의 화면을 만들 것이므로 'Empty Activity'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 이 대화상자에서 어떤 화면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만들어지는 내용이 달라집니다.
⑤ 앱이 자동으로 만들어질 주요 파일들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잠시 로딩을 기다리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새로운 창이 뜨게 됩니다.
* 'Did you know' 창이 나온다면 [clos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Windows 보안 경고' 창이 뜨시면 [액세스 허용(A)]을 클릭하셔서 자바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만약 오른쪽 상단에 작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단순히 설명하는 글이므로 [X] 버튼을 눌러 없애줍니다.
* 첫 프로젝트 구성화면을 보셨으니 복잡하게 보일 수 있지만 차차 익숙해질 것입니다. *^^*
⑥ 새로운 프로젝트가 만들어졌으니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꿀 수 있는 소스가 어디에 들어있는지 궁금하실텐데 프로젝트 안의 내용을 보시면 이름이 [java]로 되어 있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 안에 소스들이 들어있으니 [▼] 버튼을 클릭하여 하위 항목을 펼처보니다.
펼처보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입력했던 패키지 이름과 똑같은 이름의 폴더가 보일 것입니다. 이 폴더를 열면 'MainActivity.java'라는 이름을 가진 자바 소스 파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되실 것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므로 .java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들어 있는 코드의 문법은 기본적으로 표준 자바의 문법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이미 자바 언어를 가지고 프로그래밍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형태가 조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셔도 됩니다.
일단 이 프로젝트에서 만들어진 앱의 기능이 어떤 것인지 실행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으므로 [에뮬레이터]를 만들어 [에뮬레이터]에서 앱을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뮬레이터 만들기
⑦ 위 그림과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 툴바 오른쪽 끝에서 네 번째쯤에 위치한 [AVD Manager] 아이콘을 클릭하여 줍니다.
⑧ 위 그림은 에뮬레이터를 플랫폼으로 만들고 실행할 수 있는 창입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에뮬레이터 [Nexus 5 API 23 x86]이 보입니다. 저희는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만들어 실행할 것이므로 아래쪽에 있는 [Create Virtual Device...] 버튼을 클릭합니다.
⑨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만들기 위한 첫 단계로 [Select Hardware] 가상으로 보일 에뮬레이터를 위한 하드웨어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화면 좌측의 'Category'에서 'Phone'을 선택한 후 'Name'이 'Nexus 5'인 항목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하드웨어는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될까? 휴대하기 편한 안드로이드 단말은 4인치에서 6인치 사이의 화면 크기를 많이 사용하며, 해상도는 480X800 이나 720X1280 또는 1080X1920 이나 1440X2560인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1080X1920인 해상도로 테스트하기 위해 'Nexus 5'와 같이 미리 정의된 Device 정보를 선택하였습니다.
* [New Hardware Profile] 메뉴를 사용하시면 직접 화면의 가로와 세로 크기를 설정하여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⑩ 두 번째 단계로 'System Image'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이미지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저희는 여기에서 'ABI' 칼럼의 값이 'armeabi-v7a'로 된 것을 선택합니다. 'API Level'의 값은 '23', 또는 최신 버전이 달라지면 이것보다 높은 숫자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어서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 단말기 하드웨어의 종류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집니다.
⑪ 위 그림은 지금까지 선택한 정보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가장 위쪽에 있는 'AVD Name' 항목에는 새로 만들어질 에뮬레이터의 이름이 자동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에뮬레이터는 AVD라고도 불리는데, 이 단계에서는 AVD를 위해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수정하는 단계입니다.
[Show Advanced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몇 가지 정보를 추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여 확인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⑫ 이전 화면과 왼쪽 부분의 내용이 바뀌어 표시되면서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 보면 'RAM:'이라는 항목의 값이 '1536'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값은 에뮬레이터가 사용할 메모리의 크기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그 아래쪽에 있는 'Keyboard' 항목은 'Enable keyboard input'이라는 체크 박스가 있는데 이 체크 박스는 해제합니다. 이 체크 박스를 해제해야 스마트폰처럼 글자 입력 시 키패드가 아래쪽에서 올라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Finish]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줍니다.
잠시 로딩이 진행됩니다.
⑬ 새로운 에뮬레이터가 리스트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에뮬레이터의 오른쪽 끝 부분에 위치한 [Actions] 항목의 [▶] 버튼(실행 아이콘)을 클릭하여 에뮬레이터를 실행시켜줍니다.
로딩이 진행됩니다.
* 로딩 시 PC의 CPU 성능이 떨어지면 실행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메모리 용량이 적은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권장 메모리 4G 이상), 홈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컴퓨터에 따라서는 10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에뮬레이터가 처음 실행되었을 때 [좌측 2번째 그림]에서 하단의 'Charging' 글자 아래쪽에 위치한 자물쇠 모양을 위로 끌어당기면 잠금 화면이 풀립니다. 이후 대화상자가 보이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밝은 녹색의 안내글이 보인다면 오른쪽 하단의 [GOT IT] 버튼을 클릭해야 홈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두 번째로 실행했을 때부터는 바로 홈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이제 에뮬레이터를 만들고 실행시키는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어서 새롭게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에뮬레이터를 통해 실행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⑭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의 [Run] 아이콘을 눌러 앱을 실행합니다(앱이 실행될 때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⑮ 앱을 어떤 단말에 실행할 것인지 물어보는 대화상자가 보이면 이미 실행해두었던 에뮬레이터가 선택되어 있으므로 [OK]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 마우스로 잠금 화면 부분을 밀어 화면을 엽니다. 그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에서 실행시킨 앱이 에뮬레이터에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 앱이 실행되면 위 그림과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의 아래쪽에서 로그를 볼 수 있는 탭이 있습니다.
여기까지해서 첫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 에뮬레이터 만들기의 과정이 끝났으며,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이 완료되었습니다.
'삶의 늪에 들어 가기 전 > 정리중(미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 버튼 클릭 시 전화걸기 (0) | 2016.03.31 |
---|---|
오라클 11g sequence 설정 - http://hellogk.tistory.com/33 (0) | 2016.03.28 |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3] - SDK Manager를 통한 개발시 필요한 플랫폼 설치하기 (0) | 2016.03.23 |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2]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0) | 2016.03.21 |
[Do it; Android]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1] - 자바 설치하기 + 환경 변수 설정하기 (0) | 2016.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