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Android]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류명운
·2016. 3. 2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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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ello! 안드로이드
1) 안드로이드란?
-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 안드로이드의 특징
- 안드로이드의 흐름
- 아이폰! 아이폰!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의 현재
- 안드로이드의 빠른 진화 과정
2) 개발 환경 구축하기
-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 설치하기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 첫 프로젝트 만들기
- 에뮬레이터 만들기
- 하나씩 바꾸어 보기
- XML 레이아웃 파일의 버튼에 onClick 속성값 ㅓㅎ기
- 자바 파일에 이벤트 처리 메소드 추가하기
-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어주기
-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른 화면 종류 선택해보기
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개발 도구
- 안드로이드 최근 버전의 주요 특징
- 안드로이드 2.3(진저브레드)의 변화
- 안드로이드 3.0(허니콤)의 변화
-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변화
- 안드로이드 4.2부터 4.3(젤리빈)까지의 변화
- 안드로이드 4.4(킷캣)의 변화
- 안드로이드 5.0(롤리팝)의 변화
-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의 변화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 안드로이드 SDK의 개발 도구
5) 안드로이드 앱의 유통과 판매
- 안드로이드폰의 장터
-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위한 개발자 등록하기
- 서명된 설치 패키지 만들기
-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하기
- 유료 판매를 위한 계좌 등록하기
6) 실제 단말에 연결하기
- PC에 드라이버 설치하기
- 단말 연결하고 설정 바꾸기
2. 안드로이드 완전 정복
1) 기본 위젯과 레이아웃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살펴보기
- 퀵스타트 화면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
- 프로젝트 창의 구성과 기능
- 코드 편집기 살펴보기
- 디자이너 도구 살펴보기
- 뷰와 뷰그룹
- layout_width layout_height
- background
- 레이아웃
- 리니어 레이아웃
- 방향 설정하기
- 자바 코드에서 화면 구성하기
- 정렬 방향 설정하기
- 여유 공간 설정하기
- 공간가중치 설정하기
- 상대 레이아웃
- 테이블 레이아웃
- 스크롤뷰
- 프레임 레이아웃과 뷰의 전환
- 기본 위젯들
- 텍스트뷰
- 버튼
- 입력상자
- 이미지뷰
- 텍스트뷰와 입력상자의 다른 기능들
2) 애플리케이션 구성하기
- 레이아웃 인플레이션
- 화면 구성과 화면 간 이동
- 인텐트와 데이터 전달
- 범주
- 타입
- 컴포넌트
- 부가 데이터
- 수명주기
- 서비스
-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 앱을 실행했을 때 권한 부여
- 리소스와 매니페스트
- 매니페스트
- 리소스의 사용
- 스타일과 테마
- 토스트와 대화상자
- 프래그먼트
- 프래그먼트에 대해 이해하기
- 프래그먼트를 화면에 추가하는 방법 이해하기
- 프래그먼트 만들어 화면에 추가하기
- 버튼 클릭했을 때 코드에서 프래그먼트 추가하기
- 프래그먼트 수명주기
- 두 개의 프래그먼트로 구성된 이미지 뷰어 만들기
3) 다양한 위젯과 이벤트 활용하기
- 이벤트 처리
- 웹브라우저 사용하기
- 간단한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 페이지 슬라이딩 사용하기
- 뷰플리퍼 사용하기
- 프로그레스바 사용하기
- 프로그레스바
- 시크바
- 메뉴와 탭 사용하기
- 화면에 메뉴 기능 넣기
- 액션바 좀 더 살펴보기
- 탭으로 보여주기
- 키패트 설정하기
4)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 나인패치 이미지
- [비트맵] 버튼 만들기
- 리스트뷰 사용하기
- 아이템을 위한 XML 레이아웃 정의하기
- 스피너 사용하기
- 갤러리 사용하기
- 그리드뷰 사용하기
- 복합 위젯 만들기
- 월별 캘린더 만들기
- 멀티터치 이미지 뷰어 만들기
5) 그래픽
-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 그래픽 그리기
- 그리기 객체로 만들어 그리기
- 비트맵 이미지 사용하기
- 페인트 보드 만들기
- 서피스뷰 사용하기
- 그래픽을 위한 카메라 객체 사용하기
6) 스레드와 애니메이션
- 핸들러 사용하기
- 자바의 스레드 사용하기
- 메시지 전송하여 실행하기
- Runnable 객체 실행하기
- 일정 시간 후에 실행하기
- 스레드로 메시지 전송하기
- AsyncTask 사용하기
- 스레드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 트윈 애니메이션 만들기
- 위치 이동 액션
- 회전 액션
- 스케일 액션
- 투명도 액션
- 인터폴레이터
- 그래프 애니메이션 만들기
7) 네트워킹
- 네트워킹이란?
- 소켓 사용하기
- 웹으로 요청하기
- 뉴스 정보 가져오기
8) 데이터베이스
-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 만들기
- 헬퍼 클래스를 이용해 업그레이드 지원하기
- 데이터 조회하기
- SQL을 메소드 호출로 실행하기
- 커서 어댑터로 뷰에 보여주기
- 약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성하기
9) 멀티미디어
- 오디오 재생하기
- 동영상 재생하기
- 오디오 녹음하여 저장하기
- 동영상 녹화하기
- 카메라로 사진 찍어 저장하기
- 바코드 스캐너 만들기
10) 위치기반 서비스
- GPS를 위용해 나의 위치 확인하기
- 에뮬레이터로 가상 위치정보 전송하기
- 현재 위치의 지도 보여주기
- Google Play Service 모듈
- 설치 여부 확인하기
- 프로젝트를 만들고 레이아웃에 프래그먼트 추가하기
- 액티비티 정의하기
- 매니페스트에 정보 등록하기
- 구글맵 API 키 발급받기
-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 오버레이란?
- 내 현재 위치 표시를 위한 오버레이 추가하기
- 은행 위치를 표시하는 오버레이 추가하기
- 지도 위에 나침반 표시하기
- 근접 경보 기능 추가하기
- 인텐트의 액션 정보 정의
- 인텐트와 펜딩인텐트를 이용한 목표지점 추가
- 브로드캐스트 수신자의 정의와 등록
- 주소를 이용하여 위치 알아내기
11) 메시징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메시징 서비스 이해하기
- 푸시 서비스 사용하기
- 푸시 멧지란
- GCM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등록하기
- GCm을 위한 앱 만들기
- 트위터 연동하기
- 트위터 글보고 글쓰기
- 페이스북 연동하기
12) 근거리 통신과 센서
- 근거리 통신 이해하기
- NFC 사용하기
- NFC 태그 읽기와 쓰기
- 블루투스 사용하기
- 블루투스 장치 켜기
- 다른 블뤁투스 디바이스 검색하기
- 다른 블루투스 디바이스 연결하기
- 데이터 주고받기
- 센서 이해하기
13) 홈 화면
- 앱위젯 만들기
- 라이브 배경화면 만들기
3.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1) 멀티메모 앱
- 멀티메모의 개요
- 1단계 - 메인 화면 구성하기
- 2단계 - 데이터베이스와 메모 입력화면 구성 및 사진 기능 추가하기
-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 메모 입력화면 구성하기
- 사진 기능 추가하기
- 메모 저장하기
- 3단계 - 손글씨 기능 추가하기
- 4단계 - 음성과 동영상 기능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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