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품 판매를 위한 상품 포장 박스(상품패키지) 제작 과정 공유 (방산시장 신명종합박스 / 박스몰)
온라인 상품 판매를 위한 상품 포장 박스(상품패키지) 제작 과정 공유 (방산시장 신명종합박스 / 박스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판매하는 상품을 포장할 포장 박스를 제작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들을 공유합니다.
오랜 준비 기간을 통해 드디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상품 준비 말고도 처음으로 겪어야 될 다른 많은 일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상품 포장 박스 제작입니다.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준비한 상품 포장 박스 제작과정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판매할 상품의 포장 방법 (택배 출고가 바로 가능한 상태까지의)
- 포장 박스 디자인 (사용할 컬러 / 이미지 / 문구 등)
- 박스 제작을 의뢰할 곳 탐색 (거래처 선정)
-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 (박스 종류 / 디자인 시안 / 제작 일정 / 견적 등)
- 결제 → 기다림 → 박스 수령 → 추카추카 ^ㅁ^
너무 막막해하지 마세요.! 처음이 어렵지 두세 번은 쉬워요. 그럼 시작해봅시다. 아자아자 !ㅁ!
1. 판매할 상품의 포장 방법 (포장 박스 종류부터, 택배 출고가 바로 가능한 포장 상태까지의)
박스 종류? A타입? B타입? C타입? 골판지 종류? A골? B골? E골? 등등....
알아야 될 포장 박스 관련 자료가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시행착오 경험에 따라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아무것도 모르셔도 됩니다.
상품 포장 방법을 정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시중에 기성품으로 판매되는 기존 포장 박스들 중 가장 적합한 박스를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온라인에서 구입한 키보드의 포장 박스 형태가 내가 판매할 상품의 포장 박스 형태로 딱이다?! (가로 / 세로/ 높이 / 두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제 해당 기성품 포장 박스를 가지고 박스 업체에 가서 내 상품에 적용할 포장 박스를 설명할 수 있도록 아래 사항을 준비합니다.
→ 가로 사이즈 / 세로 사이즈 / 높이 / 포장 박스 두께 (두께는 수치가 아닌 말로 설명하셔도 됩니다. ex: 이것보다 조금 더 두껍게요 등)
자 그러면 포장 박스 종류 및 사이즈 / 두께 등은 끝났습니다. 이어서 택배 출고가 바로 가능한 포장 상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위에서 결정한 상품 포장 박스 위에 바로 택배 송장을 붙여서 출고하실 거라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의 쇼핑몰 판매 상품들은 상품 포장 박스가 훼손되지 않도록 하나의 택배 포장박스를 더 사용하던지 안전봉투 등을 사용하여 2중 포장을 한 후 택배 출고를 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에어캡 + 주황색 안전봉투를 이용하여 상품 포장 박스를 2중 포장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경험에 의한 꿀팁 나갑니다.
안전봉투 및 에어캡 포장자재와 관련되어 정말 많은 오프라인 발품과 온라인 망망대해를 헤엄쳐본 결과... 제가 아는 한에선 박스몰(http://www.boxmall.net/)이라는 온라인 포장자재 유통업체가 가장 저렴한 것 같습니다.
(더 저렴한 곳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댓글로 함께 공유해주시면 정말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포장에 지출이 너무 많아요. 흑흑 ㅜㅜ)
이어서 경험에 의한 꿀팁! 왜 택배 출고가 바로 가능한 포장 상태까지 생각해야 되나~~?? 정답은 ↓↓↓
최종 택배 출고가 바로 가능한 포장 상태의 전체 사이즈(가로/세로/높이/무게)를 미리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 미리 계산하여 이용하실 택배 회사의 요금표와 비교해보셔야 택배비를 아끼실 수 있습니다. (요금 기준에서 1cm 초과로 택배비 천원이 더 나오게 되면... 천 개면 백만 원... 너무 아깝잖아요.!)
여기까지 따라오셨나요?ㅎㅎ 계속 팔로우하세요! 그럼 이제 포장 박스 디자인으로 넘어갑시다.
2. 포장 박스 디자인 (사용할 컬러 / 이미지 / 문구 등)
포장 박스 디자인입니다. 아 중요합니다. 내 상품이 마스터피스가 아니라면.. 아니 마스터피스라 할 지라도 포장박스는 중요합니다. (다만, 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품의 퀄리티는 엉망인데 포장 박스에는 금박 되어 있고... 그러면 우리의 똑똑한 소비자 분들께서는 해당 쇼핑몰을 다시 방문하시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인 제 생각..?)
이번 단계는 뇌피셜을 이용하는 단계입니다.
"아 내가 판매할 이 제품은 이런 디자인의 상품패키지로 포장을 해서 판매해야겠다" 뇌피셜을 사용합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벤치마킹입니다. 컬러 조합 / 로고 사이즈, 위치, 기타 문구 등을 벤치마킹하는 것이죠 !)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판매하는 상품이 요란하지 않고 심플한 상품이기 때문에 단 2가지 컬러와 로고의 조합으로 상품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 어느 정도의 일러스트 혹은 포토샵 등 디자인 툴을 다루실 줄 아신다면, 구글에 상품패키지 샘플 칼선이라고 입력하시어 미리 제작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아래 4번 목차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내가 선정한 박스 종류 및 사이즈에 맞게 칼선 디자인 파일을 제작하여 줍니다. 그러면 해당 파일에 디자인을 입히는 순서가 있습니다.)
거래처 선정을 완료한 후 디자인을 입힐 칼선 도면 파일을 제공받기도 전에 너무 많은 디자인 수정 작업을 반복했어서.. 그냥 뇌피셜 까지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자신에 한정된 생각입니다)
뇌피셜이 끝나셨나요? 그럼 다음 단계로 넘어갑시다. !
3. 박스 제작을 의뢰할 곳 탐색 (거래처 선정)
이제 실전입니다.!
박스 제작을 해주는 업체는 정말 셀 수없이(셀 수는 있습니다.ㅈㅅ) 많습니다.
잠깐만요. 저 고백할 게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번 단계에서 방구석 사업(랜선 사업)을 하다가 시간적 피해를 정말 많이 본 피해자입니다.
물건 오프라인에서 사면 누가 바보라고 했나요? 온라인이 무조건 싸다고 누가 그랬나요? (죄송합니다. 제가 저의 부모님께 그런 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미약하지만 제 경험에 의한 꿀팁 나갑니다.
→ 자신이 인맥이 박스 제작 업체에 닿지 않는다? + 서울에 가깝다? → 포장자재 밀집 시장 방산시장으로 가십시오.
나름 온라인 검색에 자신 있는 저는 정말 많은 시간을 온라인 발품에 투자해보고, 직접 견적 문의 글도 남기도 통화도 많이 해보았는데.. 결론적으로 "왜 다 이렇게 비싸지?", "내가 너무 초짜 티가 나서 견적을 다들 비싸게 부르시는 게 아닌가? 원래 이렇게 비싸진 않을 것 같은데.."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결국 오프라인에서 답을 찾자라는 생각을 갖고 서울에서 가장 유명한 포장자재 밀집 시장인 방산시장을 방문했습니다.
초보 온라인 셀러 티가 나지만, 미리 준비한 풋풋한 백팩에 노트와 펜을 소지하고 눈에 보이는 박스 업체 20곳 이상을 방문하여 견적을 받고 메모를 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제 생각에는 거진 다 방문해본 것 같은데... 100%는 아닙니다.)
눈에 보이는 박스 제작 업체는 무조건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처음이 어렵지 두 번째 세 번째는 쉽습니다. 지겨운 반복일 뿐입니다.)
ex) "아 안녕하세요~~ 상품포장박스 제작 좀 알아보려고 왔는데요"로 시작합니다.
"(1번 목차에서 준비한 기성품 포장 패키지를 꺼내며) 이 박스랑 비슷한 상품 포장박스를 만드려고 하는데요. 사이즈는 이것보다 가로가 10cm 정도 더 크고 높이는 3cm 정도 작았으면 좋겠어요. 두께는 약간 이것보다 더 튼튼한 거? 아 그리고 이건 그냥 골판지색 종이 박스인데 저는 겉은 검은색 배경에 하얀색 로고 디자인이 인쇄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안은 깔끔한 흰색으로 하고 싶어요"
그러면 방문한 업체 사장님이 답변을 합니다. 2가지 중 하나입니다.
"아 그건 저희가 취급 안 해요" or "됩니다"
그러면 수량 및 개당 견적에 대해 문의를 이어갑니다.
그러면 한 업체 끝났습니다. (참 쉽죠~~~?...ㅋ)
이제 제 경험에 의한 꿀팁 나갑니다. !ㅁ!
→ 방산시장 내에 위치한 신명종합박스로 가십시오.
→ 제가 원하는 포장박스(포장패지지) 종류와 디자인 인쇄 그리고 수량(천 개)에 가장 합리적인(합리적이라고 쓰고 낮은 이라고 읽는 견 센스) 업체는 신명종합박스(https://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11608183) 였습니다.
→ 논외로 신명종합박스 사장님은 저와 비슷한 또래 같고(20대 후반) 정말 잘생긴 남자 사장님이셨는데, 갑자기 그 사장님 리뷰를 잠시 해보자면(ㅋㅋㅋㅋ) 흠... 친절한 것 같으면서도 시크하셨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제가 상담을 통해 받은 느낌을 글로 풀자면 ↓↓↓
"문의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이런 식으로 진행을 하면 될 것 같고, 견적은 이러이러합니다. 하시려면 하시고 안 하시려면 안 하셔도 됩니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 생각입니다. 실제 주고받은 대화는 절대 아닙니다.)
상담을 마친 후 해당 업체에 대한 제 생각은 "와나 여기 괜찮네. 견적도 괜찮고, 사장님 경험도 많은 것 같고 호갱 행위가 전혀 없어서 마음에 드네" 였습니다. 이후 위에서 말했듯이 다른 업체들을 다 상담 및 견적을 받아보고 최종적으로 해당 업체를 거래처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제가 계약한 박스의 가격 같은 부분은 공개해드릴 수 없습니다. 덜컥 제가 추천해드리는 업체로 바로 가시지 마시고 직접 발품을 팔아보시면서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제 기억에 따르면, 제가 원하는 박스의 단가가 개당 적게는 50원, 많게는 500원? 정도 차이가 났던 것 같습니다.
4.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 (박스 종류 / 디자인 시안 / 제작 일정 / 견적 등)
자 그럼 이제 거의 막바지입니다.
3번 목차를 따라 포장박스패키지를 제작할 업체 선정이 완료가 되셨다면 이제는 거래처와 실전 계약 협약입니다.
최종적으로 결정한 업체에 방문해 아까 상담한 내용을 토대로 박스 종류 / 사이즈 / 디자인작업절차 / 제작 및 납품 일정 / 결제 방법 등에 대한 사항을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한번 더 흥정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용감한 저는 당연히 흥정을 시도해보았고 멋있게 까였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뭐 없습니다. 3번 목차에서 진행한 사항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 박스 납품 시 택배비 관련되어서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납품 물류비용을 업체에서 부담하지 않는다면 많은 금액의 지출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용기가 있으시다면 흥정, 거절당하셔도 잃을 건 없습니다. 당신이 지금 갖고 있는 견적에 대한 그 고민! 상대방에게 넘기십시오. 고민은 털어놓는 순간 듣는 사람에게 전달됩니다.
5. 결제 → 기다림 → 박스 수령 → 추카추카 ^ㅁ^
아~~~~~ 멋지십니다. 이 긴 글을 다 읽으셨다니.. 감사합니다. (스크롤 내리셨다니 아~~~ 감사합니다.)
끝났습니다. 결제하십시오. 아까워 마십시오. 최소 수량이 천 개라서 천개 덜컥 계약하셨다고요? 아 팔수 있습니다. 아니 팔아야 합니다. !ㅁ! 전적으로 자신을 믿고 노력 하십시오. 노력한다고해도 안되는 일이 세상에 참 많긴 하지만, 상품포장박스 제작까지 도전한 당신 ! 이 정도 노력이면 물건 천개 파는 건 노력으로 넘어설 수 있습니다.
기다리십시오~~~~~ ! 안대~ 기다려~ 거기까지야~~~ (볼빨간사춘기 나만 봄 가사 中)
박스 수령하십시오~~~~~~~~~~! 수령하십시오 !ㅁ! 엄청 무겁습니다. ! 아 무겁습니다!
아 추카추카 받으십시오 진심으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도 고생 많았습니다. 사실 얼른 이 긴 글을 마무리하고 자고 싶었습니다. ㅜㅜㅜ)
상품패키지 박스 제작 시행착오 과정 공유하기, 끝 !ㅁ!
- Hello, Myeonguni.tistory.com !
- 당장에는 막막한 일에 부딪히더라도 좌절은 하시되 포기는 하지 마세요. !
- 결국 여러 막막한 문제들은 포기하지 않고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시도하는 그 좌절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해답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부족하지만 제가 시간을 투자하여 작성한 시행착오 과정 공유가 해답 까진 아니더라도, 당신의 좌절을 극복하는데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문의 내용 중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문제가 될만한 소지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에게 발전할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그럼, 오늘 하루도 치열하게 보내시는 당신 화이팅 하세요.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