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명과 성경2]중간고사 시험 정리

류명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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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0. 12.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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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성중간고사시험공부정리.hwp

 

1. 신약성경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주이시고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새로운 언약

 

2. 신약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주제+목적=메시지(중요한생각) / 책에서 무엇을 말하는가?

 

3. 계약이란 무엇인가?

->계약은 상호간에 합의하여 약속한 것으로 쌍방이 다 계약조건을 이행해야 할 의무를 가짐과 동시에 상대방에게 계약에 제시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4. 새언약은 무엇을 말하는가?

->구약성경의 주역을 맡았던 아브라함의 자손들을 회개시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을 위할 백성들을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로 불러 모으는것?

 

5. 역사적인 배경 4제국은 어디어디인가?

-> 이방인의때(바벨론->페르시아->헬라->로마)

 

6. 중간사란 무엇인가?

-> 구약성경의 마지막 책, 말라기서(주전430)와 신약성경 마태복음 (주후50)사이의 역사를 의미한다.

 

7. 중간사의 특징2가지

->1. 선지자들의 활동이 중지되었다. (하나님의 계시, 예언이 중지됨=하나님을 섬기는 마음이 사라졌기떄문)

2. 바벨론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전을 중건했을 때 하나님의 영광은 새로 증건된 성전으로 돌아오지 않았다.(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돌아오지 않으심)

 

8. '이방인의 때'란 무엇인가?

-> 예루살렘이 이방인의 발에 짓밟히게 된 시대

(하나님이 역사의 주도권을 이스라엘에게서 이방인들에게 옮기셨음과 역사적으로 유대는 이방인의 떄를 열었던 바벨론제국을 시작으로 페르시아, 헬라, 로마제국 등의 순서로 식민지로 전략했음을 뜻함)

 

9. 유대의 완전 멸망은 몇년도인가?

->587

 

10. 하나님께서는 창조 직후 자연만물의 통치권을 아담에게 부여하셨다. 하지만 어떤 사건 이후로 제한된 범위의 통치권의 주어졌는가?

->노아홍수

 

11. 이방인의 떄를 여는 인물로 뽑힌 바벨론의 왕은?

->느부갓네살

 

12. 다섯 번쨰 제국은 무엇인가?

-> 천년왕국 또는 메시아 왕국

 

13. 메시아 왕국의 특징 4가지를 서술하시오.

->영원히 망하지 않는다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모든 나라를 제거한 후에 설립되므로 영원한 나라가 될 것이다

산에서 뜨인 돌이다. = 예수그리스도

 

14. 예수그리스도를 이방인의 문명이 지배하고 있는 동안에 보내셨던 이유는 무엇인가?

->성취되지 않았던 아브라함의 성약을 실현하기 위해서

 

15. 복음서의 종류 4권을 적으시오.

->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16. 공관복음이란?

->같은 관점에서 쓰인 책이라는 점에서 공관복음이라고 불림

 

17. 공관복음의 내용은?

-> 예수님의 출생, 성장, 사역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예수께서 가르친 교훈의 내용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자세하고 기록했다.

 

마태복음 -> 유대인들을 위해 기록된 복음으로서 구약예언을 성취시키기 위해 오신 그리스도의 모습을 나타냄

저자:마태

주제:예수님은 예언된 메시야이며, 그의 교회는 새 이스라엘이며 그의 교훈은 새 율법이다.

기록목적:믿지 않는 유대인 독자에게 예수그리스도는 너희들이 갈망하는 메시야이다. 누구든지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면 구원받는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구분이 없이 은혜와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마가복음 ->로마인들을 위해 기록된 복음서로써, 그리스도의 교훈보다 행적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키워드:제자도(예수님과 먹고 자고 한 사람을 가리킴) 사도(예수님과 지내지 않음)

주제:때가 차서 인간을 구원하러오신 고난의 종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기록목적:고난받는 종의 모델로서 헌신하는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선택된 사건들의 목회적 관심을 표현한다. 그리스도를 위한 제자도에 대해 로마신자들에게 알려준다.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강조함

 

누가복음 ->헬라인을 위한 복음서로써 온 인류의 구세주이신 예수그리스도를 묘사(편지형식으로쓰여짐)

키워드:절대주권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기록목적:그리스도가 구세주로서 절대주권을 갖고 유대인 뿐만 아니라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다.

주제:가난한 자, 눌린 자, 잃어버린 자를 찾으러 오신 구주 예수그리스도

 

<1>.누가복음에 나타만 성령의 역사

1. 성령 충만케 하시는 역사(출생도 하기 전 모태에 있을 때 세례요한을 성령 충만케 하심)

2. 동정녀 수태를 도우신 성령의 역사(성적 접촉이 없이 임신이 됨)

3. 세례 요한의 아버지 사기랴를 충만케 하심

4. 성령께서 시므온을 감동하심

5. 성령의 세례(세례 요한이 성령의 세례를 강조한 것은 오시는 메시아를 영접하여 메시아 왕국의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영적으로 옛사람을 죽여 변하여 새 사람이 되어야 된다)

6. 성령이 비둘기 형태로 강림하심(예수께서 세례를 받을때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음성을 밝히심)

7. 예수의 성령 충만-광야시험

8.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 사역을 시작함

 

요한복음 ->예수그리스도의 신성이 강조되었다.

요한은 예수님을 (말씀)으로 소개했다.

주제:구원

키워드:믿음, 구원

말씀으로 성육신 -> 신이신 하나님이 인자의 모습으로 오신 것

기록목적: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

1. 꼭 필요한 표적들만을 선택하여 다루었다.

2. 이러한 선택된 표적을 나열한것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고 그리스도로 믿게 하려는 데 있다.

3. 믿음을 통해 영생하는 길에 서도록 하기 위한 것

요약: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구원에 관계된 진리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였다->구원론을 쓰기 위함이였다.

 

구원을 설명하는 표적들

1.구원의 의미=본질적인 변화(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사건)

본질적인 변화(중생:거듭나야한다)를 의미하는 구원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희생제물이 필요->예수 그리스도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료하심-구원의 방법:믿음(오로지 믿음으로,하나님의 은혜로)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구원은 믿음과 은혜로

4. 오병이어의 표적-구원받은 사람은 말씀으로 살아야한다(영의양식)

5. 물위로 걸어가심-구원받은 사람의 생활

6. 나면서부터 소경된 자를 치유하심-구원받은 자들에게 주어지는 혜택

7. 나사로를 부활시키심-구원받은 자에게 주어지는 새로운 생명

 

구원받은 자들에게 주시는 교훈

1.예수의 장사를 위한 준비:마리아의 향유

마리아가 값비싼 향유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예수님의 발을 씻었다-왜이랬을까?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죽어야 할 예수님의 죽으심이나 부활 등은 이 세상의 소소한 일들이나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활동보다 훨씬 더 중요한 사건으로 취급되어야 함을 교훈하신 것

 

2.한 알의 밀알

자신의 죽음은 대속의 죽음임을 의미했고 사람들의 죄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을 믿는 많은 사람들이 중생하여 새 생명, 즉 영생에 이를 것을 암시한 것

->구원받은 사람들의 생의 목표는 이세상 권력이나 부귀영화가 아닌 그리스도의 희생정신을 따르는 것이다.

 

3.이방인의 구원

예수님은 요한복음 10장에서 자신을 (선한 목자)에 비유하시면서

목자의 역할:모든 양을 돌보는 것(선한목자) = 유대인+이방인

그리스도의 교회 안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구분이 없이 한 목자를 따르는 한 무리로 영적 유기체(오늘날의 교회)가 형성될 것이라고 예언하신 예수님의 말씀->이방인들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

 

4.신약성경 작가들에 대한 사전 인준조치

(예배에 대하여 책망하심)요한복음216~21:네 아버지의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지 말라(Why? 성전은 하나님이 살아계시는 곳)

4:45 하나님은 영이시니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려라

성전(예수님)을 헐고 3일만에 일으키겠다.

성령께서는 그리스도께서 다 하지 못했던 일을 완성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는 분으로 와서 그리스도의 말씀, 즉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도록 성경 작가들을 인도하고 도울 사실에 대해 미리 예언하셨다.->신약성경 작가들에 대한 사전 인준조치

사마리아여인과 예수님 -> 유대인 뿐만 아니라 사마리아인도 구원받을 수 있다(이방인의 구원)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로고스 ->신 예수님은 태초(창조전)에 계셨다.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걸 알려준다.

1:12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라.

어떻게?->3:3 거듭나야 한다. /예수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그로인하여 구원을 받는 다는 것을 믿어라.

구원을 가능케 하는 희생제물

->예수님 자기자신.

 

사도행전 ->복음서 이외에 유일한 역사서로 교회의 출생 및 그 발전 과정을 나타냄

키워드:하나님의 절대주권(복음이 전해지도록 하나님이 이끄신다)

중요구절:1:8 예수그리스도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는 구세주이심을 온세상에 전하라는 명령

수신자:이방인들과 유대인 그리스도인들

 

유대인의 범주를 넘어 온 세계에 흩어진 인류 전체 중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사람들을 모아 그리스도의 교회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시는 모습을 기록했다.

 

스데반의 순교->사도들이 아닌 일반 평신도들이 시신을 거둠

 

오순절에 성령의 세례하심으로 형성된 기독교는 예루살렘 교회에 의해 유대교의 한 지파로 생각하게 됐었다. 그러나 안디옥 교회를 중심으로 사도 바울의 노력과 제 1차 예루살렘 공회의에 의해 교회는 유대교가 아닌 새로운 조직체인 까닭에 할례를 받거나 율법을 지킴으로 유대교인으로 개종할 필요가 없고 오직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확립됐다

 

1차 예루살렘 공회의->은혜와 믿음만으로 구원

313년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 관용령을 선포

안디옥교회 : 사도바울의 활동무대로 선교사 파송/예루살렘 공회의 주도/구원론을 정리수립

예루살렘 교회:인간의 노력을 통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이론/율법주의

 

예수님이 보혜사를 보내심->성령이 믿게하려고 오순절 성령강림사건(언어의 통일->바벨탑사건(언어가나뉨)

복음전도자 진행(우리들)

오순절강림->베드로의 설교->회개하고 예수를 믿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음)

 

18. 여인의 씨란 무슨 말인가?

-> 남자와는 상관이 없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참여의 결과로 출생할 하나님의 아들임을 뜻함

 

19. 보혜사 성령이란?

->보혜사란 "위안하는 자" 또는 "내 옆에 서서 나를 대신해서 변호해 주고 나를 보호하는 자"임을 의미한다.

 

20. (말씀이 육신)이되었다. = 성육신(신이 인간에 거하다)

 

21. 예수그리스도께서 표적을 행하신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려->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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